토픽 시험 출제 방식이 바뀌었다.
http://www.topik.go.kr/
올해부터 초급 단계의 쓰기가 없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지만
개편 내용을 보니 시험 과목과 등급의 변화도 동반한 전체 체제의 변화를 준 것이다.
변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수험생을 초, 중, 고급, 3단계로 나누었던 것을 1, 2 두 단계로 축소했다.
그리고 획득한 점수에 따라 1단계(1, 2급), 2단계(3~6급)로 나누어 성적표기를 한다.
성적표의 표기 등급은 기존과 동일하다.(총점에서 판정, 과락이 없어짐)
평가 영역에서는 1단계는 듣기, 읽기만 평가하고,
2단계는 듣기, 읽기, 쓰기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어휘, 문법 평가가 사라진 셈이다.
기존 시험의 직접 평가 영역이던 어휘, 문법은 듣기, 읽기 등 모든 평가 영역에서
간접 평가를 하겠다고 한다.
샘플 문항을 보니 문항 개발의 목표를 의사소통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조만간 학생들에 대한 교수법도 어휘, 문법 중심의 학습에서 의사소통 중심으로
대폭 변화될 것 같다. 관련 서적도 봇물 터지듯 나올 것이다.
긍정적인 변화는 언제나 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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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초급 단계의 쓰기가 없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지만
개편 내용을 보니 시험 과목과 등급의 변화도 동반한 전체 체제의 변화를 준 것이다.
변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수험생을 초, 중, 고급, 3단계로 나누었던 것을 1, 2 두 단계로 축소했다.
그리고 획득한 점수에 따라 1단계(1, 2급), 2단계(3~6급)로 나누어 성적표기를 한다.
성적표의 표기 등급은 기존과 동일하다.(총점에서 판정, 과락이 없어짐)
평가 영역에서는 1단계는 듣기, 읽기만 평가하고,
2단계는 듣기, 읽기, 쓰기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어휘, 문법 평가가 사라진 셈이다.
기존 시험의 직접 평가 영역이던 어휘, 문법은 듣기, 읽기 등 모든 평가 영역에서
간접 평가를 하겠다고 한다.
샘플 문항을 보니 문항 개발의 목표를 의사소통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조만간 학생들에 대한 교수법도 어휘, 문법 중심의 학습에서 의사소통 중심으로
대폭 변화될 것 같다. 관련 서적도 봇물 터지듯 나올 것이다.
긍정적인 변화는 언제나 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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